안녕하세요! 지난번에는 인플루언서 시딩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봤죠?
오늘은 한 단계 더 나아가 효과적으로 캠페인을 진행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제대로 준비하지 않으면 기대 만큼의 성과를 얻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아래 3가지 방법만 따라하면 성공적인 캠페인을 준비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함께 알아볼까요?🚀
시딩 캠페인의 핵심은 적합한 인플루언서를 선정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팔로워 수가 많은 인플루언서보다는 브랜드 이미지와 맞고 목표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잘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이 더 중요해요.
선택 시 고려해야 할 4가지 포인트를 체크해봅시다.
• 브랜드 이미지와 일치하는가?
• 캠페인 메시지가 흐려질 위험은 없는가?
인플루언서의 최근 게시물 10~20개를 검토해보면서 콘텐츠의 톤앤매너, 주제, 비주얼 스타일이 브랜드와 얼마나 어울리는지 체크해보세요.
예를 들어 미니멀한 제품을 시딩하고 싶다면 심플하고 세련된 피드를 가진 인플루언서를 선정하는게 좋겠죠? 레트로 무드를 주로 사용하는 인플루언서가 미니멀 브랜드와 맞지 않아 메세지를 희석 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 과거 경쟁 브랜드와 협업한 적은 없는가?
인플루언서가 과거에 경쟁 브랜드와 협업한 적이 있는지 확인하고, 그 콘텐츠에 긍정적인 리뷰가 많았다면, 팔로워의 충성도가 경쟁사 쪽으로 쏠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다만, 해당 업계에서 영향력이 크다면, 무조건 적으로 협업을 배제하기 보다는 성과 분석을 진행 후 협업을 결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과거 캠페인 게시물이 일반 콘텐츠보다 참여도(좋아요, 댓글 등)가 높은지 확인해 보세요. 광고 콘텐츠 임에도 참여도가 높다면 자연스러운 광고 연출이 가능한 인플루언서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 인게이지먼트 비율 계산법: (좋아요 + 댓글) ÷ 팔로워 수
협업 비용 대비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세요. 동일한 비용으로 더 큰 성과를 낼 인플루언서를 우선적으로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무가 시딩
나노 또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은 무가시딩으로도 효과적이고, 이들의 팔로워는 인플루언서와의 관계가 가깝고 추전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기 때문에 담당자가 직접 연락해 협업의지를 높이고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유가 시딩
매크로 인플루언서 (팔로워 10만명 이상)와의 협업은 브랜드 인지도를 빠르게 확장 하는데 효과적이지만, 콘텐츠 제작비와 게시 비용등의 단가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투자 대비 효과를 꼼꼼히 분석해야 합니다.
💡 TIP: 나노 인플루언서(1K~10K 팔로워)는 높은 참여율과 더불어, 비용 대비 효율이 뛰어난 경우가 많습니다.
인플루언서 시딩 캠페인의 성공 여부는 인플루언서가 제품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소개하는지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이를 위해 적합한 제품을 선정하고, 브랜드 메시지를 반영한 구체적인 콘텐츠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예시를 보고 브랜드에서 원하는 콘셉트를 잘 기획해서 인플루언서에게 전달해주세요.
• 캠페인 분위기 설정: 따뜻하고 심플 / 트렌디한 도시 배경 등
• 이미지 스타일 가이드: 전신 사진(제품 사용 모습 포함) 2~3장 / 클로즈업 사진(디테일 강조) 1~2장 / 자연스러운 연출 컷 추가
• 배경 & 소품: 심플한 무채색 벽 / 자연광이 잘 드는 카페 / 제품을 돋보이게 할 최소한의 소품
• 업로드 및 리뷰 규칙 제시: 필수 해시태그와 계정 태그 / 리뷰 문구 제안: 자연스러운 추천 문구 예시 제공 / 금지사항: 과도한 필터 사용, 경쟁 브랜드 제품 노출 등
캠페인의 성과를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 캠페인 결과를 분석해 무엇이 효과적이었고,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그래야지 후속 캠페인을 더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 콘텐츠 별 성과 비교
• 인게이지먼트 효율성 평가
• 매출 및 유입량 분석
인플루언서가 제작한 콘텐츠의 좋아요, 댓글, 공유 등 인게이지먼트 지표를 분석하고, 인게이지먼트가 높은 컨텐츠에서 특정 촬영 구도나 자연스러운 연출이 높은 반응을 얻었다면, 다음 캠페인에서도 적극 활용해보세요.
또한, 캠페인 전후의 매출 변화, 자사몰 방문자 수 등을 비교해 실질적인 효과를 확인하고 UTM코드를 활용해 트래픽 기여도를 분석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 TIP: 팔로워 수 대비 참여율을 비교하세요. 참여율이 높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면, 더 높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참여 비용 산정
• 효율적인 인플루언서와의 재협업
• 목표 KPI 설정
성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더 나은 캠페인을 설계하세요. 이전 캠페인에서 높은 참여율을 보인 인플루언서에게 더 많은 예산을 확보하고, 성과가 낮고 컨텐츠 업로드 기일을 지키지 않았던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은 재검토가 필요합니다.
또한, 후속 캠페인에서는 이전 캠페인 보다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을 하는 것도 잊지마세요!
체계적인 관리는 캠페인 성과를 높이는 비결입니다.
인플루언서를 스타일, 팔로워 규모, 협업 성과 등으로 분류하고 데이터베이스화 하면, 향후 캠페인 설계에 큰 도움이 됩니다.
과거 캠페인 데이터를 기록하고 대시보드로 관리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또한, 브랜드와 잘 맞는 인플루언서와는 장기적인 협업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신뢰성을 높이고, 예를 들어 시즌별 협업을 진행한 후에는 해당 인플루언서를 브랜드 앰배서더로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뛰어난 성과를 낸 인플루언서에게는 성과 기반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그들의 캠페인 참여 의욕을 올리고 브랜드 소속감을 고취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시딩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인플루언서 시딩 캠페인은 단순히 인플루언서를 선택하고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을 넘어, 전략적인 접근이 필수적입니다.
1.인플루언서 선정: 브랜드와 스타일이 잘 맞는 인플루언서를 신중하게 선택합니다.
2.명확한 콘텐츠 가이드 제공: 인플루언서가 브랜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합니다.
3.성과 분석 및 개선: 캠페인 종료 후 철저히 분석하여 후속 계획을 수립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도모합니다.
위의 내용을 꼭 숙지하시고, 효율적인 협업 모델과 장기적인 관계 구축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 높은 소비자를 확보하세요. 이 전략들을 활용해 브랜드 성장을 촉진하고 더 나은 캠페인을 준비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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